Deadong University 교과목 개요
교양필수 교과목
간호 전문직인으로서 간호사가 갖추어야하는 인성의 개념과 인성에 근거한 미래의 간호와 인간이해, 인간탐구, 간호탐구의 내용으로 미래의 새로운 인성개념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확인하여, 품격 높은 전문직 간호사의 인성을 갖추어 양질의 간호에 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격형성을 위한 충실한 자기인식과 자기평가, 자기개발을 통하여 자기관리역량을 개발하도록 한다. 대동대학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통교양 교과목으로 학습 성과 증진을 위한 수업운영과 비교과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새로운 정보와 기술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능력이 있고 혁신적이면서도 안전하게 기능할 수 있는 임상간호사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비판적 사고 능력기술을 기르기 위함이다.
자신의 능력과 적성, 특성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여 성장의 기회를 만들 수 있으며, 취·창업과 관련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TOEIC 시험의 유형에 익숙해지고 여러 나라의 일상생활이나 비즈니스 현장에서 자주 쓰이는 어휘와 다양한 표현을 익힌다.
토익시험소개, 토익점수를 향상시키기 위한 의사소통 표현을 익힌다.
교양선택 교과목
간호계의 다양한 창업 영역들에 대한 간호사 창업현황, 분야별 간호사 창업사례, 창업을 위한 방업과 절차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을 소개함으로서 간호사 창업을 모색하고 간호사의 역할 확대를 도모한다.
전문적인 운동생리와 영양요법을 학습하고 각 질환별로 운동요법과 영양요법을 적응하여 건강유지 및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세계적인 규모의 대인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 프레임워크이며, 개인과 그의 권리와 책임에 대한 더 깊은 감각을 세계적이고 지역적으로 제공하여 글로벌 및 지역 문화와의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최적의 방법으로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이론에 의하여 정리 및 분석하고, 관심현상을 수치화하여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는 학문으로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간호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기르고자 한다.
최근 우리나라는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함께하는 형태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이러한 현 사회에서 볼 수 있는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이것을 바탕으로 여러 간호 대상자들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다양한 간호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일상생활에서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길러 의사소통술과 논리적인 연구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사람과 환경간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파악하고, 환경 위기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방식의 삶을 살아가는 동시에 책임있는 시민으로서 필요한 의지와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Data Literacy를 사회 문제 및 일상생활의 다양한 사회 현상과 접목하여 이해하고 학생들이 삶의 문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활용한다. Data Literacy을 현대 사회의 핵심적인 역량으로 이해하도록 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의 정보 Literacy나 Digital Literacy와 구분되는 Data Literacy의 개념 및 구성 요소에 대하여 보다 명확하게 제시하여 전문성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인간행동의 기저원리를 밝혀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해 알고 사람의 심리(마음)를 이해한다. 과학적 접근을 통해 인간의 마음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고도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의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한다.
간호학과의 기본 교양자질 함양(전인 간호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운용능력을 고취하기 위함이다.
간호계의 다양한 창업 영역들에 대한 간호사 창업현황, 분야별 간호사 창업사례, 창업을 위한 방법과 절차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을 소개함으로서 간호사 창업을 모색하고 간호사의 역할 확대를 도모한다.
철학과 거리가 있어 보이는 우리 일상의 다양한 영역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실천적인 관심에서 문화와 철학을 음미해보도록 구성했다. 군자와 시민(근대적 인간), 가족의 의미, 성과 페미니즘, 가상과 현실, 생활과 거리의 정치, 통기타와 컴퓨터 음악, 편의점과 백화점(소비사회와 욕망), 위생과 건강, 새만금과 대운하(생태학적 자연관), 시간과 공간, 한국의 종교 문화, 전통과 현대 등 교재에 담긴 열두 주제를 철학이라는 창을 통해 바라보면서 문화에 대한 포괄적이고 심충적인 이해는 물론, 이 주제와 관련해 제기할 수 있는 철학적 문제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전공기초 교과목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 능력으로 타인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소개하며, 대인관계에서 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수준을 진단하고 대인관계 능력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술을 배운다.
본 교과에서는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 사망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인간의 신체적 발달과 성격발달, 사회성, 도덕성, 인지, 정서발달의 측면을 탐구한다. 또한 발달론자들의 발달에 관한 최근의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인간성장발달의 원리와 과정을 이해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의사소통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수립하고, 타인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이기도 하며, 아울러 관계 그 자체이기도 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의사소통을 할 때 자기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이해하고, 윤리적 의무와 책임을 바탕으로 직업의 정체성 및 비전을 설정한다. 또한 학생들이 전문직의 직업적 성장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전략을 이해하고 개발 할 수 있으며, 인간사랑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전문직업인으로서 윤리관을 갖는다.
병원미생물학의 기초와 사람에게 감염되어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에 대하여 학습한다. 병원성 세균, 병원성 바이러스, 병원성진균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어떠한 미생물들이 감염되며, 어떠한 질병을 일으키는 지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며, 미생물이 어떻게 우리 몸에 침투하고, 어디에 정착하여 성장하며, 어떻게 질병을 일으키게 되는가와 그에 대한 대처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간호학 영역에서 인체 병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함으로써, 정확한 병리학적 현상과 질병의 개념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전공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질병과 관련된 각 과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간호학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기초 지식이 되는 인체의 육안적 구조를 학습하고 그 계통 및 기능적 관계를 이해한다. 또한 인체의 생명현상을 이해함으로써 간호대상자인 인간의 생명현상의 과정, 활동, 현상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간호학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기초 지식이 되는 인체의 육안적 구조를 학습하고 그 계통 및 기능적 관계를 이해한다. 또한 인체의 생명현상을 이해함으로써 간호대상자인 인간의 생명현상의 과정, 활동, 현상을 학습한다. 이로써 인체 구조적 이해 및 생명현상의 통합적 이해를 통하여 인간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학습을 한다.
인체의 기본적인 약물 작용과 원리에 대한 올바른 지식 및 태도를 함양하여 실제적인 약물 사용법을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필수 교과목
과학적 지식과 숙련된 간호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간호과정의 개념과 비판적사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으며 간호과정의 방법을 습득하기 위해 자료수집을 통한 간호사정, 간호진단분류에 따른 간호진단을 진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계획을 수립하고 간호수행의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며, 간호평가의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기록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비판적사고와 생각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간호 실무에서 발생되는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통합적인 능력을 키우고 더 나아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를 확립한다.
간호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관리에 필요한 개념 및 체계과정을 설명하고, 관리에 적용되는 다양한 관리이론을 학습하여 간호를 기획하고 조직관리와 인적자원관리에서 하는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간호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획, 조직, 인적자원관리를 기반으로 지휘, 통제하는 과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하여 보건의료관리 체계내에서 간호관리자 역할 수행, 간호단위 관리, 간호관리의 법적인 측면, 간호정보, 간호마케팅과 관련된 지식을 확인하며, 간호단위관리에 적용한다.
간호관리의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간호현장에서 행해지는 여러 간호관리실무를 실습함으로써 질 높은 간호를 수행할 수 있게 하는 효율적인 간호관리 업무능력과 간호관리자로서의 역할 및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간호지도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습득하고 간호현장에서 이러한 관리기술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간호학 임상실습의 기본이 되는 입문과목으로 실제 간호현장에서 간호의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인간의 기본간호요구와 관련된 간호과정을 실무에 적용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한다.
상급 종합병원 의료기관 인증평가에서 간호실무표준과 간호전문직 수행표준에 해당하는 범주 및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 수행 시 이를 확인하여 전문직 간호능력을 향상 시킨다.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고 보다 질 높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의료 및 간호관련 자료, 정보, 지식관리에 대한 이해와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나아가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아낸 정보를 업무 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 관리한다.
간호의 본질은 무엇이며 간호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간호의 과거·현재·미래는 어떤 모습인지 탐구하고 인류역사 속에서 간호의 특징적 위치와 가치를 찾아보며, 간호문제 해결과 미래의 간호사업의 계획과 설계를 위한 능력을 향상시킨다.
본 교과목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이용한 건강력 수집과 신체 각 기관의 신체검진(시진, 촉진, 타진, 청진)을 통해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할 수 있는 지식과 검진기술을 습득하여 임상실무 능력을 기른다.
간호학문의 기본이 되는 전공과목으로 기본 개념과 인간의 간호요구(건강사정, 영양, 활동과 운동, 안위, 투약 등)에 대한 전문적 간호의 기본 이론과 기술을 간호과정에 따라 학습한다.
간호학문의 기본이 되는 전공과목으로 간호의 개념과 인간의 간호요구(산소화, 배설, 안전, 상처, 임종 등)에 대한 전문적 간호의 기본 이론과 기술을 간호과정에 따라 학습한다.
간호학문의 기본이 되는 전공과목으로 간호의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인간의 간호요구(건강사정, 영양, 활동과 운동, 안위, 투약 등)에 대한 전문적 간호 기본 기술을 간호실무에 적용 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간호학문의 기본이 되는 전공과목으로 간호의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인간의 간호요구(산소화, 배설, 안전, 상처, 임종 등)에 대한 전문적 간호 기본 기술을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노인의 노화 및 건강문제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사정, 중재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여성건강간호의 개념과 관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신의 생리적 변화에 따른 건강반응을 이해하고 수정부터 출산까지의 정상태아발달과 태아건강상태를 사정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산전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여성건강간호의 개념과 관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만의 생리적 변화에 따른 건강반응을 이해하고 분만의 요소, 생리, 간호, 통증 완화법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분만 여성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여성의 건강문제에 대처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성건강증진을 위한 간호전략을 학습하고 여성생식기 관련 건강문제를 사정하여 해결할 수 있는 간호수행능력을 함양한다.
고위험 임부, 산부 및 산모를 사정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수행능력을 함양한다.
모성에 대한 이론 및 지식에 근거하여 임신, 분만, 산욕 및 부인과 질환과 관련된 간호문제 해결을 위해 간호술기를 수행하고 비판적 사고와 임상적 추론을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간호업무와 관련된 최신 보건의료관계법규에 관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법적 지식을 습득하고 간호전문직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인지함으로써 간호실무에 통합할 수 있다.
성인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학습으로 총체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인체의 생리와 기본적인 간호를 학습하여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실무를 학습한다.
심혈관계 및 혈액계의 일반적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소화기계 및 감각기계(눈, 귀)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신경계, 호흡기계의 일반적인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근골격계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내분비계, 비뇨기계 및 피부의 일반적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신체적, 사회·심리적, 문화적, 영적문제를 가진 성인간호대상자의 주요 질병별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 이들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해 비판적 사고에 의한 간호과정을 임상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전문직 간호실무에 필요한 총체적인 간호 제공 역량을 습득한다.
외과계 성인 간호대상자의 주요 질병 별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이들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해 비판적 사고에 의한 간호과정을 임상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전문직 간호실무에 필요한 총체적인 간호역량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학의 기본개념을 알고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및 청소년기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성과 발달과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과 가족을 한 단위로 돌봄을 제공하는 아동간호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및 청소년기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성과 발달과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나타나는 건강문제 해결 및 건강유지·증진을 위한 간호능력을 갖춘다.
신생아 및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및 청소년기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성과 발달과업을 이해를 바탕으로 입원아동에 대한 아동간호기본원리를 알고, 아동의 질병예방,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을 위하여 아동과 그 가족을 한 단위로 보고 돌봄을 제공하는 간호역량을 갖춘다.
신생아, 영아, 유아, 학령전기, 학령기 및 청소년기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발달과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을 이해하고 아픈 아동의 고통경감, 질병예방,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하여 아동과 그 가족을 한 단위로 보고 돌봄을 제공하는 간호역량을 갖춘다.
아동간호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임상현장에 적응 할 수 있는 간호역량을 기른다. 신생아부터 청소년기 아동의 건강상태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핵심기본간호술기를 수행하며, 비판적 사고과정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건강문제에 따른 간호교육을 실시하는 실습교과목이다.
특수부서(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 등)의 임상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전문직 간호실무에 필요한 심화된 간호제공 역량을 습득한다.
정신건강간호의 원리, 인간의 정신적 발달, 건강한 인간의 행동과 정신세계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및 정신질환을 학습함으로서 정신건강에 필요한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총체적인 인간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심리 사회적 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질병 회복과 재활을 돕기 위해 정신건강간호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이를 간호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DSM-5의 진단에 따른 정신장애 대상자의 간호문제점을 발견하여 파악하고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관리와 실제를 학습하여 이를 간호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DSM-5의 진단에 따른 각종 정신장애와 각각의 장애에서 요구되는 간호 대상자의 문제점 등을 발견하고 파악하며 간호계획과 수행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얻게 한다. 또한 정신보건환경의 변화에 따른 국내 정신보건 현황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사업의 원리를 이해하고 정신사회재활을 위한 정신간호사의 역할을 습득하고, 가족구조의 변화에 의한 아동, 청소년, 노인건강문제와 같은 발달단계별 특성과 정신건강 문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뿐만 아니라, 정신과적 진단 기준에 따라 요구되는 간호중재방법 및 질환 관리를 위한 정신약물 치료를 비롯한 다양한 치료적 개입과 이에 따른 간호를 학습한다.
정신건강간호의 원리, 인간의 정신적 발달, 건강한 인간의 행동과 정신세계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및 정신질환을 학습함으로서 정신건강에 필요한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 간호지식과 기술습득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여 간호대상자의 돌봄과 안녕을 촉진하는 글로벌한 감각과 역량을 갖춘 전문직 일반간호사를 양성한다.
우리나라 보건소의 기능 및 일차보건의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으며, 생애주기별 인구현상 및 건강문제별 인구집단 간호를 위한 보건간호사업의 기획하고 설명 할 수 있다.
지역사회간호의 일환으로 산업ㆍ환경보건 안전 및 재난간호의 개념에 대한 설명 및 산업간호사의 역할과 직무를 기술 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ㆍ증진시키는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국내?외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따라 지역사회라는 공동체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간호학의 기본원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를 확인하고 질병관리의 기본인 역학적 개념과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현대사회의 특징에서 비롯되는 질병양상의 다양함과 건강관리의 여러 측면을 이해하고 간호대상자인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질병예방, 건강관리,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국민건강의 중심처인 보건소에서 대상자들의 건강문제의 발견, 간호계획 및 수행, 평가는 물론 공공보건 사업의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따라서 보건소의 전반적인 사업 및 건강 증진사업, 방문을 통한 가족간호, 대상자 특성에 맞는 보건교육 등의 경험을 통하여 인간이해의 폭을 넓게 하고 의사소통 능력 및 실무능력을 향상한다.
본 교과목은 학습 성과를 기준으로 한 현장 재현형 통합실습으로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간호 상황을 재현하여 학생들의 임상판단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현된 상황에서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비판적 사고를 통한 의사결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team based learning, 간호과정, role play, open lab 실습을 필수 학습활동으로 요구한다.
임상실무상황에서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임상 간호술을 직접 적용함으로서 이론과 실무의 연계를 통한 심층적인 통합 간호실습을 수행한다.
전공선택 교과목
간호연구 및 간호연구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함으로서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간호 연구 방법을 함양한다.
간호연구 과정을 바탕으로 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객관적, 실증적, 체계적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 분석, 관리 및 해석 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기른다.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한 고령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노인에 대한 이해와, 노화 과정과 이에 따른 노인의 건강문제와 노인정책을 이해하도록 하여 노인 간호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지역사회 인구집단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이나 생활양식을 실천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또한 지역사회 대상자들에게 적합한 보건교육방법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하여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환자안전과 그에 따른 간호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제적으로 의료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경제발전과 산업화로 인하여 응급상황이 급증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예측하기 힘든 다양한 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응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켜야 할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으며, 관련된 실무교육과 연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므로 응급 간호 교과목을 통한 다양한 간호 지식을 향상시키고,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의학전문용어를 습득함으로써 전공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임상현장에서 의료팀과의 의사소통을 보다 원활히 하여 간호업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실제 임상 현장에서의 상황을 주제로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협력, 리더십 및 국제화 능력을 함양하고 학습성과를 달성한다.
재활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 회복을 위하여 재활 간호 팀의 조정자로서의 간호사 역할에 대한 학습을 하기 위함이다. 대상자의 육체적, 정신적 문제를 사정하고 회복을 도모하기 위한 역량을 향상시킨다.
종양의 병태생리, 종양치료, 암환자 증상관리 및 암환자 간호에 대해 학습하여 종양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종양환자에게 과학적이고 전인적인 간호수행을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통합하여 전문직 직업관과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진단적 검사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진단검사를 받는 대상자에게 검사 전·후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능력을 갖춘다.
교직 교과목
예비교사들이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이론과 개념을 파악하고 내용을 이해하며 서서히 체계를 잡아갈 수 있도록 조직화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통해 현장의 실무적인 문제를 함께 해결하도록 현장위주의 적용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교직과목 중의 하나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은 교사가 보다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이수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는 학생들이 어떻게 배우는지를 이해하는 학습이론, 학생의 도달점 행동으로서의 수업목표에 대한 기술, 학생들의 지식 구성을 돕는 다양한 교수방법, 교육정보화와 관련된 교육공학이론,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정보의 흐름을 원활하고 명확하게 하는 교수설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수업의 목적은 학습성취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탐색하고 컴퓨터 등을 활용한 교육공학의 활용 방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은 교직과목으로서 임용고사를 준비할 때에도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전공분야와 관련된 교육기관에서 보조교사나 봉사활동 또는 참여관찰 등을 함으로써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예비교사로서의 태도와 역량을 함양한다.
심리학의 방법과 이론을 응용하고 그 자체의 이론과 방법을 가진 교수의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학습자의 이해와 교수의 이해, 학습의 이해를 통하여 학생의 성취도 평가에 대해 다룬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육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교육의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려면 가장 먼저 우리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알고 교육에 대한 철학적 안목을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교직이수 학생들에게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과목은 교육의 역사에 대한 포괄적 안목과 구체적 지식을 제공하며 교사로서 자신의 교육철학을 분석하여 정립하는 교육의 본질적 활동을 돕는다.
식물은 재배에 의하여 자라고, 동물은 사육에 의하여 길러지며,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인간으로 성장한다. 본 교과는 전문직 교사로서의 가치관과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육학 입문교과로서, 이론적 탐구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인간의 전 생활영역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교육 현상을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기른다. 또한, 교육학의 핵심을 이루는 다양한 학문 영역을 개관하여 교직과목 이수를 위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어 이를 교육의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교육의 행정 및 경영은 교육실천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본 교과목은 교육행정에 관한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교육행정의 개념과 주요이론, 교육행정의 실제, 학교ㆍ학급경영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 나아가 학교교육의 행정 및 경영적 이해를 증진하는데 부가적인 목적을 둔다.
간호학과 교육실무이란 학교보건에 대한 총괄적인 이해와 이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함양하고 학교 보건교육은 물론 학교인구의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보건교사로서의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실제적인 학교현장에서의 필요한 학교보건 운영의 기본방향, 학교보건 세부운영계획, 학교보건교육계획 등 여러 가지 학교보건관련업무와 보건교육, 교사의 자질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여 미래 보건교사로서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간호학과 교육실무이란 학교보건에 대한 총괄적인 이해와 이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함양하고 학교 보건교육은 물론 학교인구의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보건교사로서의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실제적인 학교현장에서의 필요한 학교보건 운영의 기본방향, 학교보건 세부운영계획, 학교보건교육계획 등 여러 가지 학교보건관련업무와 보건교육, 교사의 자질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여 미래 보건교사로서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특수교육학개론은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해 개별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특성을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따라 포괄적으로 이해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수, 학습방법 등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기초를 배양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나눠 살펴봄으로써 예비교사로서의 자질 함양 및 전문성 신장을 추구하도록 조력하는 교과목이다.
최근 매스컴에 보도된 바와 같이 학급 내 학생지도 및 생활지도의 어려움과 학교폭력 등으로 인하여 교사들이 학급담임 맡기를 기피하고 있으며, 학교폭력 책임교사를 담당한 교사가 휴직을 한 경우도 있다. 뿐만 아니라 명예퇴직을 신청하는 교사의 수도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과거에는 학교폭력은 소수의 문제 학생에 의해 주로 발생했으나, 최근에는 다수의 학생들에 의해 반복적, 정서적 폭력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교과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된 학교폭력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원 양성과정에 있는 예비교사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학교 현장실습을 통해 교육실습생으로서의 실제 실무경험을 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의 태도와 자질을 함양한다.
위 사항은 학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